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쓸모 있는 투자와 경제 이야기

'7만전자'로 가는 삼성전자 주가는 잠시 조정 중 (feat. 4분기 어닝쇼크)

by 블루비트 2023. 1. 31.
반응형

오늘 삼성전자 주가는 4분기 실적발표와 함께 급락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4분기 영업이익은 4조3천61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68.95% 줄었고, 특히 반도체 분야 영업이익이 97% 감소한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삼성전자 주가는 최근 65,000원의 단기 고점을 기록한 이후 이틀 연속 하락하였고 현재는 3%대 하락세를 보이며 61,100원에 위치하여 있습니다. 다만 60일과 20일 이동평균선의 골든크로스가 이루어졌고 지지선을 형성하고 있어 주식 매수의 기회가 찾아왔다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4분기 삼성전자 실적 발표

 

 

 

여러 차례 포스팅과 기사 공유를 통해 삼성전자의 실적이 좋지 않음은 예상하고 있으셨으리라 믿습니다. 역시나 4분기 삼성전자 실적은 어닝쇼크로 결론이 났고 주가는 이틀 연속 급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하루 동안에만 삼성전자 주가는 -3.5% 하락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금리 동결 기대감으로 1월 상승랠리를 통해 54,500원에서 65,000원까지 급격한 상승을 보였던 터라 많은 아쉬움이 남는 부분입니다.

 

 

삼성전자의 2022년 연매출은 302조 역대급 실적을 올렸습니다. 그러나 2022년 상반기 금리 인상이 시작 전이었던 시기의 실적이 대부분이었습니다.

 

 

하반기부터 시작된 반도체 한파에 삼성전자 4분기 영업익은 2014년 이후 8년 만에 4조원대에 머무르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아들었습니다.

 

 

특히 반도체 분야의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97% 감소한 2천700억을 기록하며 적자를 간신히 면한 수준으로 급감했습니다. 전년 동기 반도체 영업익이 8조8천4백억이었음을 감안해볼 때 가히 충격적인 수치가 아닐 수 없습니다.

 

 

 

 

더욱 암울한 1분기 성과 예상

 

 

더욱 암울한 것은 시장에서 삼성전자 반도체 분야 영업익이 1분기에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는 점입니다. 삼성전자의 대표 먹거리였던 반도체 분야에서 적자가 났던 것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로 한 번도 없었던 일입니다.

 

 

1분기 반도체 시장은 메모리 가격의 하락세가 심화되고, 스마트폰과 테블릿PC, 고가 가전 등 반도체 수요가 여전히 회복되지 않은 상태로 적자를 면키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인텔과의 비교 : 비교적 선방

 

 

미국의 인텔과 비교해보았을 때 사실 삼성전자는 선방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인텔은 PC에서의 부진으로 인해 4분기 7억 달러(8천598억)의 순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20년 내 최악의 실적으로 매출이 32%가 하락하였습니다.

 

 

일반적인 기업의 매출이 32%가 빠졌다면 이는 회사 자체의 위기로 이어지는 엄청난 사건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영업이익은 -114%가 빠지며 적자를 기록한 것입니다.

 

 

더 최악인 사항은 올 1분기 실적은 4분기 적자에서도 20% 이상 하락한 수치가 기록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삼성전자 주가 전망은?

 

 

 

앞선 포스팅들에서 삼성전자는 결국 7만전자를 달성할 것이라 이야기 하였습니다. 그리고 실제 주가는 상승하던 중 6만5000원 선에서 조정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2023.01.06 - [알아두면 쓸모 있는 투자와 경제 이야기] - 삼성전자 어닝쇼크(영업익 -69%)에도 주가 강세 이유는?

 

 

삼성전자는 이번달 초 어닝쇼크에도 불구하고 주가를 바로 회복하여 상승세를 이어갔던 바 있습니다.

 

 

결국 삼성전자의 실적이 좋지 않다는 것을 시장은 이미 알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지금의 삼성전자 주가 하락은 어닝쇼크 때문이라기 보다는 미국의 2월 FOMC를 앞둔 관망세와 차익실현 매물이 실적 뉴스를 핑계 삼아 쏟아져 발생한 현상입니다. 

 

 

 

 

삼성전자 주가 차트 분석 (일봉)

 

 

주가의 차트 분석은 결국 대응의 영역입니다. 저는 5만원대 매수했던 물량의 일정 부분을 최근의 상승장에서 차익 실현하였습니다.

 

 

그리고 오늘 다시 팔았던 만큼의 물량을 매수하였습니다. 이유는 20일과 60일 이동평균선이 겹쳐 있는 곳에 지지선이 형성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 일봉 차트 (출처 : 네이버 금융)

 

 

 

현재의 구간에서는 더 많은 하락폭을 가져가기가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차있는 상황에서 내 평단 구간에 올 경우 사람들은 적극적인 매수로 대응할 것이 뻔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2월 FOMC의 결과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시장에서는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 랠리가 2월, 3월 베이비 스텝을 마지막으로 동결될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둔화의 모습이 가시적으로 드러나는 현재에 금리까지 동결된다면 정책에 민감한 주식 시장은 다시금 상승 랠리를 이어갈 발판이 마련되는 것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또 하나 긍정적인 부분은 지지선이 형성됨과 동시에 60일과 20일 이동평균선의 골든크로스가 이루어졌다는 것입니다. 차트를 보며 트레이딩 하는 사람들에게 골든크로스만큼 긍정적인 신호는 없을 것입니다. 그만큼 대중적으로 신뢰받는 지표입니다.

 

 

현재의 구간에서는 매수로 대응하되 분할로 접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개인투자자들이 결국 지쳐 시장을 떠나갈 때 주가는 다시 상승랠리를 이어갈 것입니다. 그리고 삼성전자는 마침내 7만전자의 고지에 도달하게 될 것입니다.

 

 

사실 삼성전자 주가가 7만원을 넘는 것은 시기의 문제일 뿐 누구나 예상 가능한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그동안 상승랠리에 함께 하지 못하셨던 분들에게는 이번 단기 조정이 매수의 기회가 될 수 있음을 고려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