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이 되는 뉴스Pick

카카오 주주들은 떨고 있다. 카카오 주가 대 하락?

by 블루비트 2022. 10. 16.
반응형

1. 사건의 발단 : 카카오 먹통 사태

 

안녕하세요 블루비트입니다. 주가 관련 정보만 보실 분은 마지막 문단으로 넘어가셔도 좋습니다.
15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에 위치한 SK C&C 데이터센터에 화재가 발생하며 카카오톡을 비롯한 카카오 그룹의 서비스가 전면 중단 되었습니다. 이곳은 3만 2천대의 카카오 서버가 있는 곳으로 분산되어 있는 데이터센터 중 규모가 가장 큰 곳이었기 때문에 서버 운영이 재게 되는데 큰 어려움이 따랐습니다. 카카오 매뉴얼 상 서버 장애가 있을 경우 20분 내 복구가 원칙이지만 피해가 컸던 탓에 하루가 지난 현재도 서비스는 정상화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2. 카카오의 거대한 영향력


카카오는 문어발식 확장과 쪼개기 상장이라는 비판에 시달리고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카카오의 손자 기업이라 할 수 있는 '라이온하트 스튜디오'의 상장을 추진하였으나 부정적인 여론에 부딪혀 철회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카카오의 먹통 사태는 인해 카카오가 얼마나 우리 사회 깊숙한 곳까지 침투해있는지를 볼 수 있던 사건이었습니다. 특히 한국에서 스마트폰 보급과 동시에 메신저 시장을 장악하여 거의 독과점 지위를 보유한 카카오톡, 일상 곳곳에서 결제와 은행 서비스를 제공해온 카카오페이-카카오뱅크, 택시 호출 업체를 장악한 카카오택시 등의 서비스 멈춤은 가히 시민들의 일상을 멈췄다고도 볼 수 있을 정도였습니다. 심지어 카카오의 자회사인 두나무가 운영하는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마저 멈추며 실제적인 손해까지도 발생시켰습니다. 

수많은 국민들이 카카오의 멈춤으로 일상에 불편을 느꼈을 것입니다. 각종 커뮤니티에는 카카오 서비스의 멈춤으로 불편을 거쳤던 수많은 후기가 올라오곤 했습니다. 그런데 이와중에 그 어떤 곳보다 치열한 후기가 올라온 곳은 바로 네이버 주식 토론방이었습니다. 화재가 난 지 만 하루가 지난 현재까지도 분당 10개에 가까운 글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글의 90%는 카카오 주가의 폭락을 조장하는 글입니다. 당연하게도 서비스의 멈춤은 불편함으로 인해 해당 서비스를 떠나가게 만드는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해당 종목의 주가에 악재로 작용할 것입니다. 또한 이는 선반영될 수도 없는 사고로 갑자기 발생한 악재이기 때문에 분명 다음 거래일 주가에 거대한 하락을 불러일으킬 것이 자명해보이기도 합니다. 이중 10% 정도의 글은 카카오 주가의 상승을 예상하는 글도 있습니다. 이들은 서비스 멈춤이 주었던 불편함이 아이러니하게도 카카오의 영향력을 증명했다고 주장합니다. 카카오 그룹 하나의 멈춤이 사실상 국가기간통신망의 마비와 같은 영향을 주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미 카카오 주가 하락을 주장하는 여론은 너무나도 강했습니다. 

 

3. 카카오 주가 전망 : 단기 하락 후 장기 상승


그렇다면 카카오 서비스의 먹통 이후 드디어 한국거래소 개장 첫 거래일인 내일 카카오의 주가는 예상대로 하락 할까요. 네 저는 당장 내일의 카카오 주가는 하락할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이정도의 화재로 복구가 더디게 진행될 정도의 피해가 있었는데 주가가 하락하지 않을 이유가 없어보입니다. 저는 지난 기간 계속하여 분할매매의 중요성을 주장하였습니다. 지난 10월 14일 카카오가 8%이상 등급하며 카카오 그룹주의 동반 상승이 있었는데요, 분명 그날에도 저가 매수한 물량의 일부의 매도를 이야기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내일 있을 카카오 주가 하락이 마냥 두렵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주식토론방에서 카카오의 주가 상승을 예측했던 소수의 의견도 분명 맞는 말이기 때문입니다. 이번 카카오 먹통 사태가 보여주었듯 카카오는 이미 우리 사회 깊숙히 침투하여 필수적인 서비스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만약 카카오를 대체할 만한 서비스가 존재하는 상황이라면 이야기는 달랐을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온 국민의 소통은 카카오톡을 통해 이루어지며 카카오뱅크를 통해 송금하고 카카오페이를 통해 결제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카카오 주가의 하락은 현금 보유자에게는 장기적인 호재로 작용할 것입니다. 그룹의 근본적인 문제가 아닌 해결 가능한 단기 악재로 인한 가격의 하락이기 때문입니다. 현금보유자에게 앞으로 있을 하락은 오히려 좋은 주식을 더 싸게 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가격이 고점 대비 80% 이상 하락한 상태라는 점을 들여다보면 답은 더욱 명확해집니다. 정상 가격에서의 폭락은 분명 두려운 일이지만 이미 80% 할인된 가격에서의 폭락은 원금을 생각해보았을 때 별로 큰 타격은 아닐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락한 상태의 손절은 결코 좋지 못한 결과를 낳게 될 것입니다.

항상 이야기하듯 주식시장에서 정답은 없습니다. 주식은 호재와 악재 등 뉴스에 정직하게 반응하지 않습니다. 주식은 심리싸움입니다. 언제나 분할매매를 통해 어느 정도의 여유를 확보해두어야 시장에서 오래도록 생존할 수 있습니다. 오래 살아남는 사람이 나중에 있을 상승 곡선에 올라탈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