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문만 무성했던 애플페이(ApplePay)가 드디어 2023년 3월 국내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애플페이의 상륙은 삼성이 점령하고 있는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 커다란 파장을 몰고 올 예정입니다.
애플페이 3월 국내 출시
국내 스마트폰 시장의 현황
국내 스마트폰 시장의 최강자는 누가 뭐라해도 삼성입니다. 그간 많은 수의 기업들이 스마트폰을 개발하고 판매하였지만, 삼성만이 끝까지 살아 남아 시장을 제패하였습니다. 독특한 감성으로 주목 받던 팬텍은 역사 속으로 사라졌고, LG 역시 스마트폰 시장에서 철수하였습니다.
삼성은 한국인에 딱 맞는 기능과 편리성을 강조하며 국내 시장 점유율을 꾸준히 지켜왔습니다. 특히 국내에서 상용화된 '삼성페이'는 우리를 지갑으로부터 해방시켜주었습니다. 핸드폰이 스마트폰으로 진화하며 단점으로 꼽히던 것이 바로 크기와 무게가 점차 커져가며 휴대성이 떨어진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삼성페이가 상용화되면서 굳이 지갑과 카드를 휴대하지 않아도 되었고, 그것은 휴대성이 떨어지는 단점을 상쇄하고도 남을 만큼의 편리성을 제공해주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국내의 사정일 뿐, 해외에는 삼성의 강력한 라이벌이 존재했습니다. 바로 아이폰으로 대표되는 애플입니다. 감각적인 디자인과 감성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앞세운 아이폰은 수많은 충성 고객들을 확보하였습니다.
아이폰은 삼성페이가 탑재되지 않은 불편함에도 불구하고 국내의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35%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이 35%의 지분은 그만큼 아이폰에 충성하는 절대적인 지지층으로 앞으로도 흔들림 없이 유지될 것이 예상되는 고객들입니다.
애플페이 3월 국내 상륙
애플페이 국내 도입이 늦었던 이유
이런 아이폰에 드디어 애플페이가 상용화된다는 소식입니다.
애플페이의 국내 도입이 늦어지는데는 몇 가지 이유가 있었습니다.
- 전자금융거래법 저촉 여부
- NFC(근거리무선통신) 방식 단말기 보급 저조 (10%)
우선 애플페이 결제와 관련하여 소비자 정보가 해외로 유출되는 것이 전자금융거래법에 저촉되는지가 관건이었습니다. 금융위원회는 애플페이의 국내 도입이 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놓아 첫 번째 문제는 해결되었습니다.
두 번째 문제는 국내 애플페이 결제 가능 단말기가 현저히 부족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애플페이는 삼성페이와는 다르게 NFC(근거리무선통신) 방식으로만 결제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국내에 NFC 방식을 이용하는 단말기 보급은 전체 상점 대비 10%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즉 상용화되더라도 당장 결제가 가능한 곳을 찾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애플페이 도입을 위해 따로 NFC 단말기를 보급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때문에 애플은 현대카드와 독점 계약을 맺고, 현대카드는 가맹점을 늘려가며 단말기를 보급하는 내용으로 사업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일정 기간 동안은 현대카드로만 애플페이를 이용하게끔 배타적 사용권을 부여하기로 하였습니다.
금융위원회는 독점계약과 다름없는 배타적 사용권에 제동을 걸었고 결국 경쟁사들의 애플페이 진출 역시 허용된 상태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애플페이는 국내 상륙을 위한 준비를 마쳤고, 드디어 3월 출시될 예정입니다.
애플페이는 현대카드만 사용 가능할까
정답은 아닙니다. 앞서 이야기 했듯 금융 당국은 현대카드의 애플페이 배타적 사용권을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쟁 카드사들 역시 애플페이에 다수 진출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애플과 카드사의 제휴에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당분간은 현대카드만 사용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당장 35%의 아이폰 이용자들이 긴 시간 애플페이만을 기다려왔기 때문에 현대카드 역시 적지 않은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애플페이가 국내 경제 시장에 미칠 영향
애플페이 상륙에 대한 기대감으로 벌써부터 주식시장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전자결제 관련주들의 급등이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전자결제 관련주들, 즉 애플페이 관련주로 분류되는 KG모빌리언스, 한국정보통신 등은 연일 20% 가까운 상승폭을 기록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KG이니시스, 나이스정보통신, 이루온 등이 애플페이 관련주로 주목 받고 있으며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애플과의 제휴에 따른 카드사들의 성장도 예상되는 바입니다. 애플의 충성 고객은 20~30대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아직 카드를 접하기에는 약간 이른 나이임을 감안할 때, 애플페이와 제휴한 카드사들의 고객 증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알아두면 쓸모 있는 투자와 경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480만원 못 벌면 평균소득 이하? : 2022년 4/4분기 통계청 가계동향 조사 결과 (0) | 2023.02.27 |
---|---|
이랜드 이랜드리테일 5개 계열사 송도 이전, 이랜드 콤플렉스 복합 개발 (0) | 2023.02.09 |
바이오의 성지가 된 롯데바이오로직스의 둥지, 송도국제도시 (0) | 2023.02.04 |
법인차 번호판 연두색으로 변경 7월 예정 : 이유와 일정 (0) | 2023.02.01 |
넷플릭스 계정 공유 유료화(금지)는 성공할까 (1) | 2023.01.3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