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쓸모 있는 투자와 경제 이야기

삼성전자 주가 '바닥' 찍었다. 삼성전자 주주 필독사항

by 블루비트 2022. 10. 22.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블루비트입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9월 30일 52주 신저가 51,800원을 기록한 후 반등하여 10월 22일 현재 55,900원의 주가를 보이고 있습니다. 블루비트 블로그에서는 삼성전자 주가 하락에도 불구하고 계속하여 매수 기회임을 강조하여 왔습니다.


2022.09.30 - [알아두면 쓸모 있는 투자와 경제 이야기] - 삼성전자 매수의 기회 / 삼성전자 주가, 52주(최근 1년) 신저가 경신

 

삼성전자 매수의 기회 / 삼성전자 주가, 52주(최근 1년) 신저가 경신

1. 삼성전자 주가, 52주 신저가 경신 : 마감가 - 53,100원 삼성전자 주가가 오전 장초반 하락세에 밀려 주가는 51,800원을 기록, 52주 신저가를 경신하였습니다. 최근 1년의 삼성전자 주가 추이를 살펴

money-fire.tistory.com


1. 첫 번째 삼성전자 주가 반등의 근거 : 악재의 선반영과 삼성전자 전략의 변화

그 이유 중 주요한 것은 반도체 업계의 시황을 근거로 하락하는 데는 한계가 있고 스마트폰과 전기차 등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반도체의 근본적인 수요 자체가 하락한 것으로 보기는 어렵기 때문이었습니다.

결국 현재의 수요 부족은 경기 침체로 인한 고가 전자제품 수요의 일시적 하락에 의한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었기 때문에 삼성전자 주가 하락에도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보았습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10월 초 선단 공정 초격차 전략 로드맵을 발표하며 대대적인 투자를 예고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재 스마트폰에 많은 부분 의존하고 있는 사업의 비중을 사물인터넷과 전기차, 컴퓨터 등 여러 분야로 분산 확대할 방침을 밝히며 수요 개선에 의지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삼성전자 주가를 상승시킬 원동력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2022.10.04 - [돈이 되는 뉴스 Pick] - 삼성전자의 신사업 전략 발표와 주가 방어

 

삼성전자의 신사업 전략 발표와 주가 방어

안녕하세요. 블루비트입니다. 제가 최근 블로그를 시작하고 계속해서 주장하던 것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지금이 비트코인과 삼성전자 등 대형주를 매수 해야하는 타이밍이라는 것입니다. 오늘

money-fire.tistory.com


2. 두번째 삼성전자 주가 반등의 근거 : 역사적 저점 수준의 PBR(주가-순자산비율) 

두 번째 삼성전자 주가 반등의 근거는 바로 역사적 저점 수준인 PBR을 들 수 있습니다.

 

PBR이란 순자산 대비 주가의 비율을 이야기하는 지표입니다. 이 PBR 등의 지표가 중요한 이유는 혹시나 주식이 상장 폐지되거나 하는 최악의 상황에서도 주식을 들고 있는 주주들의 몫을 얼마나 챙겨줄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주식이 상장폐지 되어 회사가 청산될 경우 주주들 역시 청산 재산에 대한 일정 비율의 몫을 챙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PBR은 주가가 바닥을 쳤는지에 판단하는 주요 지표로서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현재 삼성전자의 PBR은 1.07배 입니다. 참고로 삼성전자 주가가 역사적으로 낮았던 시기의 PBR이 1.1배였던 것을 감안하면 현재 삼성전자 주가는 거의 바닥 수준에 도달해있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이 말은 즉 우리가 항상 이야기해오던 글로벌 금융위기와 코로나-19 등 주식시장이 극도로 침체되어 있던 시기의 수준과 비슷하다는 것입니다. 여러분 항상 그때가 매수 기회였다며 시간이 지난 후 후회하지 않으셨나요. 지금이 바로 그와 같은 기회의 타이밍입니다.

출처 : 네이버 금융


3.  세 번째 삼성전자를 매수해야 하는 이유 : 매매 기술의 측면에서

삼성전자는 역사적으로 앞서 이야기한 PBR 1배의 수준의 주가를 6번 경험하였습니다. 리먼브라더스 파산과 중국의 신용위기, 코로나-19와 미-중 무역분쟁 등의 사건이었습니다.

우리의 뇌리에 박혀있는 사건들 당시의 PBR이 1배 수준이었다는 것은 이 지점이 바닥에 가까운 지점이라는 것입니다. 그중 최저 PBR은 0.94배였습니다.

 

앞으로 최악의 경우를 가정하더라도 삼성전자 주가의 PBR은 0.9배 이하로 내려갈 확률은 매우 낮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지금 삼성전자를 매수하지 않을 이유는 없습니다. 

 

매매의 기술 측면에서 우리는 계속하여 분할매매를 강조하여 왔습니다. 앞으로 우리가 손절라인으로 설정할 구간은 PBR 0.9배의 역사적 최저점 구간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고작 10%의 손절을 각오함으로써 삼성전자 매수의 기회를 잡을 수 있는 것입니다. 

 

-10% 하락까지 5분 할로 주식을 매수하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손절을 결심해야 하는 타이밍에는 고작 -5%의 손실밖에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매수 기회를 통해 우리가 바라볼 수 있는 삼성전자 주가의 고점은 50%도 넘는 높은 위치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분기별로 배당금 까지 주는 주식을 매수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4. 결론

여러 가지 측면에서 삼성전자 주가가 바닥에 도달하고 있다는 신호가 보이고 있습니다.

주식은 결국 심리싸움입니다. 

주가가 이렇게 1년 내도록 빠지는 상황에서 주식투자를 통해 손해를 본 사람들이 우리 주위 곳곳에 있을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주식을 매수하고 싶은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상황에서 주식을 매수해야만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용기 있는 자가 미인을 얻듯 지금 삼성전자 주식은 매수해야 하는 타이밍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