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일상 다반사

마음과 긍정의 힘, 플라시보 효과 (피그말리온 효과와 차이점)

by 블루비트 2023. 2. 14.
반응형

이유 없이 몸이 아픈데 남들은 모르는 실제의 고통을 느껴보신 적 있으실 것입니다. 나는 아픈데 꾀병이라고 하면 원래 아프던 몸이 더 아픈 것처럼 느껴지는 경우가 있지요. 이러한 사례는 실제 존재합니다. 마음에서 유래된 힘듦과 어려움은 실제로 몸의 통증으로 나타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괜찮냐는 말 한 마디에 씻은 듯 몸이 낫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 의학계에서도 이러한 효과를 치료에 활용하기도 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마음과 긍정의 힘, 플라시보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플라시보 효과란?

 

 

 

 

 

 

 

플라시보 효과는 '위약 효과'라고도 합니다.

僞(거짓 위) + 藥(약 약) 이 합쳐진 것으로 풀어서 써보면 '가짜약'효과입니다.

 

 

 

보통 신약을 개발하면 약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을 나누어 임상실험을 진행합니다.

 

 

 

참가자들에게는 비밀로 한 채 각 실험집단에 실제 개발된 약과 단순 비타민 등 효과가 없는 약을 나누어 지급한 후 각 실험군에게 어떤 변화에 차이가 있는 지를 관찰하는 실험입니다. 

 

 

 

단순히 생각해 보면 가짜약을 투여한 실험군에게는 해당 약과 관련된 효과가 나타날 리가 없습니다. 그러나 실제 실험을 진행해 보면 의외로 가짜약을 투여한 실험군에서도 해당 약과 관련된 효과가 종종 나타나곤 합니다.

 

 

 

실험을 진행하는 사람들은 이것이 가짜약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실제 실험참가자들은 해당 약이 진짜인지 가짜인지 알지 못한 채 복용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실험에 앞서 실험 중인 약의 효능에 대해 인지하였고 가짜약을 복용하였음에도 진짜약을 먹은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은 것입니다.

 

 

 

이를 위약효과, 즉 플라시보 효과라고 합니다.

 

 

 

 

 

2. 플라시보 효과의 유래

 

 

 

플라시보 효과는 '기쁨을 주다'라는 라틴어에서 유래된 단어입니다.

 

 

 

 

 

3. 긍정의 힘, 플라시보 효과

 

 

 

 

 

 

 

플라시보 효과는 한 마디로 긍정의 힘을 보여주는 현상입니다. 플라시보 효과는 실제로도 많이 사용되는 기법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정밀 검사 결과 몸에 특별한 이상이 없는 환자가 계속하여 고통을 호소하는 경우, 환자와 신뢰를 쌓은 의사가 특별한 효능이 없는 비타민을 특효약이라 소개하였고, 환자가 비타민을 먹고 고통이 완치되는 등의 사례는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플라시보 효과는 심리학의 용어입니다. 마음과 긍정의 힘에 대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마음의 트라우마나 스트레스는 실제로 우리 몸에 고통과 병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심리학의 기초를 세웠던 프로이트도 무의식의 트라우마를 꺼내어 신체의 병을 낫게 하는 등의 사례를 통해 마음의 중요성을 강조했던 적이 있습니다.

 

 

 

플라시보 효과의 중요한 점 중 하나는 환자와 의사 간의 '신뢰'가 필수적인 요소라는 것입니다. 결국 특별한 이상이 없던 환자를 치료했던 것은 가짜 약의 효능이 아니라 의사가 주는 신뢰였던 것입니다.

 

 

 

 

 

 

 

 

 

 

 

피그말리온 효과 (플라시보 효과와의 차이)

 

 

 

심리학에는 긍정의 힘을 보여주는 비슷한 단어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유명한 것은 바로 '피그말리온 효과'입니다. 

 

 

 

피그말리온 효과는 그리스 신화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그리스 신화 속 보통의 조각가인 피그말리온이 자신의 조각상을 사랑하였고, 간절히 기도한 끝에 조각상이 실제 인간으로 변하여 해피엔딩을 맞이했던 이야기에서 유래하였습니다.

 

 

 

 

 

 

 

 

피그말리온 효과는 '간절히 원하는대로 이루어지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플라시보 효과와의 차이점은 믿음의 주체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플라시보 효과는 신뢰하는 타인의 처방을 믿음으로써 위약효과를 거두는 것이고, 피그말리온 효과는 자신에 대한 간절한 믿음이 실제 효과로 이어진다는 것에 차이가 있는 것뿐입니다. 

 

 

 


 

 

 

오늘은 마음과 긍정의 힘, 플라시보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달려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상기해 보면서 이번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